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평점(Man of Steel, 2013)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맨 오브 스틸(Man of Steel, 2008)은 DC 확장 유니버스의 첫 번째 영화이자 슈퍼맨의 탄생을 그린 영화다. 개인적으로 영화관에서 재미있게 봤으나 혹평에 시달렸다. 하지만 시간이 한참 흐르고서야 DC 영화의 팬들은 깨닫게 된다. 이 영화가 DC 확장 유니버스 중 제일 괜찮은 영화였다는 것을!

그럼 맨 오브 스틸, 강철남자 줄거리와 결말을 요약 시작하겠다.


맨 오브 스틸 기본정보 예고편

개봉: 2013.06.13
장르: 액션, 모험, 판타지, SF
국가: 미국, 캐나다
러닝타임: 143분
네이버 평점: 7.93
관객수: 218만 명


맨 오브 스틸 줄거리: 사회주의 체제 크립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크립톤 행성은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회주의 체제의 사회다. 전사가 필요하면 코덱스를 통해 전사의 자질과 관련된 유전자를 가진 크립톤인을 탄생시킨다. 그렇게 탄생한 크립톤인은 전사로 평생 살아가게 된다. 크립톤 사회는 사회구성원의 역활가 자질이 결정된다. 크립톤 사회를 대표하는 인물이자 빌런이 바로 조드 장군이다.

조드는 전사로 태어나 죽을 때까지 크립톤 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인물이다(방법이야 어쨌든). 멸망이 다가온 크립톤 행성의 문제가 의원회란 생각을 하고 반란을 일으킨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한편 조엘도 똑같이 크립톤의 멸망을 예견하지만, 조드 장군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푼다. 조엘은 코덱스로 인해 자질을 부여받는 방법이 아닌 자연출산을 선택한다. 그렇게 탄생한 아이가 바로 칼엘(슈퍼맨)이다. 조엘은 칼엘과 코덱스를 담은 캡슐을 자유주의 체제의 사회인 지구로 보낸다.

조드는 코덱스를 손에 넣기 위해 조엘을 살해하지만 결국 실패하고 쿠데타도 진압되어 팬텀존에 갇히는 형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곧바로 크립톤 행성이 멸망했으므로 형벌은 어이없게도 구조가 된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자유주의 체제 지구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칼엘을 태운 우주선은 미국 캔자스의 한 농가에 추락하게 된다.

지구, 아니 미국은 크립톤 행성과 달리 공동체의 이익보다는 개인이 자신의 운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주의 체제다. 이를 대표하는 인물이 크립톤인이면서 지구인의 손에 길러진 칼엘, 지구 이름으로 클락 켄트다. 칼엘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인간 사회에 적응하지 못했고 월등히 뛰어난 힘과 능력으로 차별을 받고 자란다. 남들과 달랐던 칼엘은 자신의 힘을 적절히 사용해 사람을 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양아버지 조나단 켄트는 클락이 인간을 뛰어넘는 능력이 세상에 끼칠 영향을 걱정한다(어차피 안경 쓰면 못 알아보는데). 마지막까지 클락의 도움을 거부하고 죽게 되는데, 솔직히 정말 이해 안 가는 장면이다. 아무리 그래도 슈퍼맨의 도움을 거절하다니.. 게다가 클락은 결국 슈퍼맨이 되었으므로 조나단의 이러한 태도는 쓸데없는 갈등을 만들 뿐 의미 따윈 쥐뿔도 없었다.

클락은 그렇게 자신에 대한 고민으로 방황하다가, 캐나다 부근에 미확인 물체가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과 관련된 일임을 깨닫고 향한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클락은 미확인물체 내부로 들어가게 되고 자신의 친아버지인 조엘을 만나게 된다. 친아버지인 조엘은 뛰어난 능력으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라고 조언하고, 클락은 자신의 정체를 받아들이고 슈퍼맨 수트를 획득하고 마음껏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다.

인간을 뛰어넘는 능력이 있으면 슈퍼맨이 되는 것이 마땅하다. 다름 아닌 자유주의 사회라서 그렇다.

언뜻 보면 사회주의 체제가 더 효율적으로 보이고 자유주의 체제는 비효율적으로 보인다. 하지만 자유주의 사회에서도 사람은 결국 스스로가 자신이 제일 잘할 수 있는 것을 찾게 되고 그것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하고 싶은 것만 해서는 보상이 없기 때문이다. 보상은 돈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의 인정일 수도 있다. 보상이 역할이 주어지는 사회 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역할 배분을 하게 만든다.


맨 오브 스틸 결말: 사회주의 vs 자유주의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한편 조드는 클락이 있는 지구를 발견하고 지구를 크립톤(사회주의 체제)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메트로폴리스와 인도양을 기반으로 테라포밍을 시작한다. 슈퍼맨은 인도양에 있는 테라포밍 기계를, 군인은 메트로폴리스에 있는 테라포밍 기계에 비행기를 격돌시켜 조드의 계획을 무너트린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그렇게 인간을 사랑한다면, 인간을 다 죽여버릴거야!

모든 계획이 실패로 돌아간 조드는 분노에 휩싸여 인간을 죽이려 들고 그를 막던 클락은 어쩔 수 없이 조드의 목을 꺾어 죽이게 된다. 같은 동족을 죽이게 된 클락은 절규한다. 그런 그를 안아주는 로이스.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그 후 클락은 정체를 숨기기 위한 안경을 쓰고, 로이스가 근무하는 데일리 플래닛에 기자로 취직하게 된다. 여자 친구와 같이 일할 생각에 미소가 저절로 지어지는 클락. 그리고 영화는 끝난다.


맨 오브 스틸 한줄평

맨 오브 스틸 줄거리 결말

★★★★
고뇌하거나 때리거나 둘 중 하나만 했어야

사실 슈퍼맨은 내가 어렸을 때도 볼일이 없었던 히어로라 큰 기대는 안 하고 봤는데 나쁘지 않았다. 특히 슈퍼맨 급이 다 보니 힘의 규모가 차원이 달라 타격감도 시원시원했다. 특히 클락과 조드가 공중에 싸우는 마지막 전투는 인상적이었다. 다만 영화의 전개는 클락의 성장을 깊게 다루고 자유에 대한 철학이 들어가다 보니 액션을 기대한 사람에겐 지루한 영화이고, 철학적 깊이를 원하는 사람에겐 산만한 영화라 할 수 있다.

자유에는 결과라는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조금 더 쉽게 다뤘으면 어땠을까?


추천 포스트

아이언맨1 줄거리 결말
링크: https://k-man.kr/1357


5분 콘텐츠 by 박강력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시면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 줄거리 요약&명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5.__content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