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독학 하는 법! Python 기초 입문자를 위한 기본 개념과 용어 정리(2023.02.09)

파이썬 기초 독학 개념 용어 정리
파이썬 기초 독학 개념 용어 정리

파이썬(python)을 공부하는 동안 파이썬 기초 독학 하는 입문자들을 위해 파이썬의 기본 개념과 용어들을 정리하기 위해 페이지를 만든다. 공부하는 내용을 정리하려는 목적이 크지만 그럼에도 입문자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현재 파이썬 기초 독학 기본 개념과 용어 정리 페이지 작성일자는 2023년 2월 9일이다.


파이썬이란?

파이썬 3.10

인생은 짧으니, 파이썬이 필요해!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네덜란드 프로그래머 귀도 반 로섬이 개발한 인터프리터 언어다. 보통 우리가 아는 자바나 C 언어는 컴파일 언어로 코드를 한 번에 기계어로 번역해 실행한다. 장점은 속도가 빠르지만 코드가 완성되어야 실행할 수 있으므로 수정·보완에 불편함이 있다. 반면 인터프리터 언어는 한 줄씩 번역해서 실행할 수 있다. 속도가 느리지만 그만큼 쉽고 수정·보완이 편하다.

파이썬과 관련된 유행어 ‘인생이 짧으니, 파이썬이 필요해!(Life is short, You need Python!)‘는 파이썬이 코드를 배우고 작성하기 쉽다는 특징을 설명해주고 있다.

다만 파이썬은 범용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전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개발하거나 취업하는 사람보다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문외한이지만 보조적으로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경우 배우면 좋다.


파이썬 독학 순서

파이썬 공부 순서는 일단 파이썬 작업환 경을 세팅하고 그 다음에 자료형과 문법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각 단계마다 포스팅하고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01. 파이썬 다운로드: https://k-man.kr/1906
1-02. 파이썬 에디터 다운로드: https://k-man.kr/1958
1-03. 함수와 변수, 자료형의 개념: https://k-man.kr/2073


파이썬 독학 용어 정리

파이썬 함수 변수

함수
함수란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명령어로 이해하면 된다. 함수는 함수 이름과 뒤에 소괄호( )가 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파이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 print( )는 소괄호 안에 내용을 출력하라는 의미다.

변수
변수란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자료를 저장하는 공간 + 이름으로 이해하면 된다. 변수의 구조는 변수 이름에 값을 대입하는 =(등호)를 사용하지만, 수학에서처럼 같다는 의미가 아니라 대입해 넣겠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a=5 라고 코드를 짜면 a라는 이름의 변수에 5를 넣겠다는 의미다.

함수와 변수에 관한 설명은 아래 포스트에 더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파이썬 자료형

자료형
자료의 유형으로 컴퓨터가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구분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자료형은 숫자형, 문자열, 리스트가 있다.

숫자형
숫자형은 숫자로 된 자료를 말한다. 숫자형은 다시 정수와 실수, 그 외에 8진법 16진법 등으로 구분된다.

문자열
문자열은 문자 자료를 말한다. 보통 표기할 때 쌍따옴표 ” “나 따옴표 ‘ ‘로 문자라는 것을 지정한다. 16을 그냥쓰면 숫자형이지만 “16”으로 쓰면 컴퓨터는 문자로 인식한다.

리스트
리스트는 여러 자료로 구성되어 있는 자료를 말한다. 리스트를 표기할 때는 대괄호 [ ]를 통해 표기하고 쉼표,로 자료를 구분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