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차 돌리기 적금 예금

예금 풍차 돌리기 방법! 고금리 정기예금을 연 복리로 운영하는 노하우

풍차 돌리기 적금 예금

지금까지 예금과 적금, 단리와 복리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혹시 이전 포스트를 보지 못했다면 이 글을 읽기 전에 미리 보고 올 것을 추천한다(맨 아래 링크 참고). 예금과 적금, 단리와 복리의 차이를 이해했다면 이제 이자 소득을 높이기 위한 기본 지식은 갖추었으니 저축의 기술 중 하나인 예금 풍차 돌리기 저축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자 소득을 높이는 저축의 3대 축

저축의 3대 기둥

저축의 3대 기둥
원금 x 금리 x 기간

이자 소득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축의 3대 기둥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첫 번째는 원금이다. 당연히 원금은 클수록 좋지만 한 번에 많은 금액을 넣는 게 유리하다. 따라서 적금보단 예금의 형식이 좋다. 두 번째는 금리다. 금리는 높을수록 좋고, 똑같은 금리라면 복리가 좋다. 복리 상품 중에서도 연 복리보다는 월 복리가 월 복리보단 일 복리가 좋다. 세 번째는 시간이다. 금리가 복리일 때 가능한 오랫동안 은행에 맡겨야 한다.

요약하자면 예금을 일 복리로 가능한 오랫동안 은행에 예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마법의 통장은 없다.

은행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이자를 지급하는 것은 손실에 해당하므로 최대한 이자를 적게 지급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실제 은행에서 출시한 상품은 약속이라도 한 듯 예금보단 적금이, 복리보단 단리가 금리가 높게 설계되어 있다. 당연히 일 복리 상품은 구경도 할 수 없다. 그래서 가능한 복리 효과를 누리기 위해 고안 된 것이 풍차 돌리기 저축 시스템이다.


예금 풍차 돌리기 방법

그냥 예금

일단 가장 설명하기 쉬운 예금 풍차 돌리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무 생각 없이 연 4.00%, 2년 만기 정기예금에 100만 원 가입했다면 1년 뒤에는 총 40,000원, 2년 뒤에는 총 80,000원의 세전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예금 풍차 돌리기

그런데 연 4.00%, 1년 만기 정기예금에 1년 가입해 총 40,000원의 세전 이자를 받고, 원금과 이자를 다시 동일한 상품에 가입하면 만기일에는 이자에 이자가 붙어 총 81,600원의 세전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왜 2년 동안 예금에 가입한 것보다 1년씩 나눠서 가입하는 것이 이자가 더 많을까? 조금만 생각해 봐도 알 수 있다. 1년 동안 발생한 이자를 다시 원금으로 굴리면 이자가 더 붙기 때문이다.

예금 풍차 돌리기의 원리는 단리 상품을 연 복리처럼 활용하는 방법인 것이다. 금리가 동일할 경우 가능한 만기일을 짧게 끊어 원금과 이자를 더 하는 식으로 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6개월 만기와 1년 만기, 2년 만기는 이자율에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하게 계산해서 적절한 만기일을 선택해야 한다.

예금 풍차 돌리기

이를 매월 반복하면 예금 풍차 돌리기가 완성된다.

1월에 100만 원 정기예금 가입하고, 2월에 100만 원에 가입하는 식으로 1년 동안 총 12개의 정기예금을 만들게 된다. 물론 1년 차에는 이렇게 아무런 이득이 없다. 2년 차부터는 매월 만기일에 이자를 받게 된다. 원금과 이자, 그리고 추가 원금까지 더해 총 204만 원을 정기예금에 가입하는 식으로 연 복리 효과를 누리는 것이 예금 풍차 돌리기의 핵심이다.

굳이 예금 풍차 돌리기라고 명시하는 이유는 정기예금은 한 번 맡기면 되지만 적금은 매월 맡겨야 하므로 예금 풍차 돌리기와 비교했을 때 방법이 복잡해진다. 몇몇 블로그의 글을 보면 적금을 매월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 짓을 그대로 따라 하면 매월 예치해야 하는 금액이 감당이 안 될 만큼 커진다. 저축이든 뭐든 결과를 정확히 계산해 보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금 풍차 돌리기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다.


추천 포스트

예금과 적금 차이점
링크: https://k-man.kr/641

단리와 복리 차이점
링크: https://k-man.kr/699


경제적 자유를 위한 투자 정보 by 박강력

정부 창업 지원금 컨설팅
종목 추천 & 주식 강의 문의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컨설팅 www.박강력.com
인스타그램 @a.____park
이메일 active-park@naver.com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