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제 월급제 시급제

연봉제 월급제 시급제 차이 장점과 단점! 임금제도 종류 특정 비교 정리

연봉제 월급제 시급제

많은 청년들이 취업하기 전에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다. 아르바이트는 보통 시급제인데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면 시급제가 아닌 연봉제나 월급제로 급여를 받게 된다. 취업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연봉제 월급제 시급제가 어떤 차이가 있고 장단점은 뭔지 헷갈릴 것이다. 이 포스트에서 각 임금제도의 종류와 특징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연봉제 장단점 특징

연봉제란?

연봉제근로자의 능력 및 실적 평가에 따라 1년 단위로 급여를 결정하는 제도다. 따라서 매년 개인별로 차등 지급된다. 연봉제의 장점은 회사는 성과주의로 사람을 관리할 수 있고, 직장인은 능력이 뛰어나면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다.

물론 반대로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급여가 올라가지 않게 되고 이는 입사 동기와 능력 비교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연봉제는 경쟁을 야기하고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또한 능력을 평가하는 객관적인 기준을 만들기 어렵다.


월급제 장단점 특징

월급제란?

월급제월 단위로 고정급여를 지급하는 제도다. 급여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직장인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급여 관리가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회사의 입장에서 직원들이 게을러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직장인이 회사에 지각을 하면 실질적으로 일하는 시간은 줄어들지만, 그렇다고 월급이 줄어들진 않는다. 반대로 야근을 하는 식으로 초과 노동을 하면 회사는 초과 노동에 대해 수당을 지급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월급은 기본적으로 직장인에게 유리한 임금제도다(회사가 법을 지킨다면 말이다).

다만 고정급여를 선택할 경우 경기 변동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경기가 상승할 경우 매출은 증가하는 반면 인건비는 고정비라 회사는 이득을 보고 직장인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된다. 반대로 경기가 하락할 경우 매출이 감소하는 대신 인건비는 고정비라 회사는 손해를 보고 직원은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게 된다.

따라서 직장인이라면 가능한 경기가 좋을 때 고정급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급제 장단점 특징

시급제란?

마지막으로 시급제노동 시간에 대해 급여를 계산하는 급여체계다. 아르바이트를 해봤다면 가장 친숙한 방식일 것이다. 예를 들어 시급이 9,600원인 햄버거 가게에 7시간 일하면 9,600 x 7 = 67,200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일한 만큼 돈을 받기 때문에 공정한 급여체계지만 직장인의 입장에서 수입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는 시급제를 채택하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추측된다. 첫째, 단순노동의 경우 시간을 통해 업무량을 측정할 수 있지만 회사에서는 주어진 시간만큼 성과가 나타나는 단순노동을 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우리나라는 업무시간이 많기로 악명 높다. 회사에서 시급제를 채택하면 월급이나 연봉제 보다 더 큰 지출로 효율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연봉제 월급제 시급제 뭐가 좋을까?

임금제도

사실 직장인에게 유리한 급여체계는 없다. 왜냐하면 임금제도를 선택하는 것은 회사이고 회사는 손해 볼 행동을 하지 않는다. 안 그러면 망하기 때문이다. 회사는 고정적으로 일하는 직원이 많기 때문에 인건비 관리 차원에서 월급제나 연봉제로 급여를 고정해 놓을 필요가 있고, 자영업자는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시급제로 아르바이트를 관리해야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결국, 자신의 업무가 단순노동이라면 시급을 받는 것이 양자(회사와 직장인) 모두 좋고, 복잡노동이라면 성과에 따른 연봉제를 선택하는 것이 양자 모두 좋다.


추천 포스트

경제적 자유 6단계 로드맵
링크: https://k-man.kr/1216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